e세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알아보기

정보모음|2020. 12. 5. 22:20

 

전자세금계산 제도가 처음 도입되었을 때, 국세청 e세로 공식사이트를 통해 발급하는 시스템이었습니다. 때문에 경력이 꽤 있으신 사업자라면 매우 익숙하실 텐데요, 2015년을 기준으로 국세청 홈택스와 일원화 되었습니다. 오늘은 e세로가 익숙하신 분들을 위한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e세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e세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앞 서 말씀 드렸다시피 e세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은 시스템 일원화가 된 국세청 홈텍스에서 진행 하여야 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공식사이트로 들어갑니다.

 

국세청 홈택스 Hometax.go.kr

 

메인화면에서 자주찾는 메뉴를 보시면 전자세금계산서 건별발급 메뉴가 바로 있습니다. 건별 발급을 원하시면 해당 메뉴로 들어가 진행하여도 되지만, 건별 외에도 일괄발급, 수정발급, 복사발급 등 다양한 발행방법이 있으므로 원하는 방식으로 골라서 발행하는 방법으로 안내해보겠습니다.

 

 

먼저 공인인증서, 또는 아이디로 회원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아이디가 없으신 분들은 공인인증서 등록, 또는 회원가입을 한 뒤 진행해주세요.

 

 

 

로그인을 마친 후 조회/발급 으로 들어갑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목록에서 발급 메뉴를 열어보시면 건별, 수정, 일괄, 반복, 복사 발급 등 다양한 e세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을 골라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인 건별발급으로 진행해보았습니다. 먼저 계산서 종류, 그리고 공급받는자 구분을 알맞게 선택해주시고, 파란색의 공급받는자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 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사업정보가 알아서 나타납니다.

 

 

 

계산서가 발급되는 작성일자를 정확히 선택해주세요.

 

 

이제 품목을 추가해주시면 되는데요, 월일과 품목, 수량 단가를 입력 후 계산을 누릅니다.

 

 

 

내가 입력한 단가에 세액이 더해져 합계에 나타난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단가가 세액까지 합쳐진 금액이라면 합계에 해당 단가를 새로 입력한 후 계산 버튼을 누르면 공급가액과 세액이 자동계산 됩니다.

 

 

 

공급가액과 세액, 단가를 잘 확인한 후 발급하기를 누르면 e세로 세금계산서 발급 이 완료됩니다.

 

 

이렇게 e세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간단히 소개 해보았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4차산업 가속화로 전자 청구, 영수 시스템의 중요성이 높아진 만큼, 오늘 포스팅처럼 홈택스 이용을 적극 활용하여 4차산업에 적응해 나가야겠습니다. 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