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 난방 안될때 대처방법 예방법 총정리

정보모음|2020. 12. 30. 08:37


겨울철에 갑자기 수도가 나오지 않거나, 아무리 틀어도 보일러 난방 안될때가 있습니다. 바로 보일러가 얼었을때 나타나는 현상인데요, 주택 아파트 할 것 없이 어디서든 일어날 수 있으며 자칫 잘 못 했다가 수도관이 터지는 동파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보일러 난방 안될때 원인과 대처방법 그리고 동파 예방법까지 총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일러 난방 안될때 원인

 

보일러 난방 안될때 주 원인은 낮은 기온으로 인해 배관이 얼어붙은 경우인데요, 이 경우 보통 수도까지 같이 얼어 욕실과 주방에 물도 안나와 생활에 불편함을 겪습니다. 어린 자녀가 있거나 고령의 어르신을 모시는 집의 경우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쳐 매우 조심하여야 하는데요, 먼저 보일러 난방 안될때 대처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대처방법

 

아직 동파(배관이 얼어 터져버리는 것) 되지 않았다면, 얼어있는 배관을 녹이는 것 만으로도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수도꼭지를 틀어놓고 헤어드라이기 또는 핫팩이나 찜질팩 등 따듯하게 할 수 있는 도구들을 사용하여 보일러 배관을 녹여줍니다. 얼어있는 배관이 녹는 순간 수도에서 물이 콸콸 나오기 때문에 다 녹았는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예방법 1. 보온에 신경쓰기

 

배관이 얼지 않도록 보온재를 꼼꼼히 둘러주고 꽁꽁 묶어줍니다. 안입는 헌 옷이나 이불을 그 위에 둘러놔도 좋습니다. 보일러가 외부에 있다면 단열에 신경 써주시면 더더욱 좋습니다.

 

 

예방법 2. 수도꼭지 약하게 틀어놓기

 

장시간 외출이나 수면 등 긴 시간이 걸릴 때 수도꼭지를 온수 방향으로 조금 틀어놓으면 수도관 내부가 어는 것과 보일러 난방수가 어는 것을 함께 예방합니다.

 

 

예방법 3. 보일러 자주 틀기

 

가장 좋은 예방법은 24시간 보일러를 가동하는 것 인데요, 난방비 폭탄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적극 추천드릴 순 없으나 보일러를 자주 가동시키면 동파를 예방할 수 있으니, 추운겨울 실내 온도 유지를 위해서도 난방비 너무 아끼지 마시고, 자주자주 가동시켜 관리하기를 추천드립니다.

 

 

보일러 난방 안될때 원인부터 대처방법, 그리고 예방법까지 총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칫하다가는 동파로 이어져 보일러를 교체까지 해야될 수도 있으니,  큰 손해로 이어지기 전에 오늘 알려드린 예방법 참고하셔서 따듯한 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